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 자주하는 질문 (FAQ)

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을 이용하여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정보 입력 및 권한을 신청해야 합니다. 사용자 가입 신청 시 필요에 따라 공동인증서 및 휴대폰번호 인증을 요구합니다. 사용자는 본인의 업무에 맞는 권한을 신청해야 하며 신청한 권한은 승인 담당자가 적정성 검토(1~2일 소요) 후 승인 처리합니다.

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(https://is.kdca.go.kr) 접속 후 사용자 가입 클릭

하단내용참조

공동인증서 등록

  • 공동인증서 인증을 통해 로그인하시려면 공동인증서를 등록해야 합니다.
  • 공동인증서(개인)를 등록하시면 사용자 정보 입력 시 인증서 성명으로 이름이 자동 입력됩니다.
  • 건너뛰기를 한 경우 가입 완료 후에도 공동인증서 갱신·변경으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.
하단내용참조

기관(부서) 등록

  • 소속 기관 유형에 따라 선택하시고 기관(부서)검색 버튼을 클릭하세요.
  • 기관(부서) 검색 후 알맞은 기관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.
  • 소속 기관이 조회되지 않는다면 부서별 업무 시스템 담당자에게 요청하시기 바랍니다.
하단내용참조
  1. 기관유형을 선택 합니다.
  2. 기관(부서)검색 클릭, 기관(부서) 검색 창 오픈
  3. 기관명 등 입력 후 검색
  4. 소속 기관 클릭

가입자 이름

  • 공동인증서(개인)를 등록하시면 사용자 정보 입력 시 인증서 성명으로 자동 입력됩니다.
  • 공동인증서(개인)를 등록하지 않은 사용자는 휴대폰번호 확인 후 명의자의 이름으로 자동 입력됩니다.
하단내용참조

휴대폰번호 인증

  • 가입 여부 확인 등을 위하여 휴대폰번호를 확인합니다.
    하단내용참조
  • 공동인증서(개인)를 등록하지 않은 사용자는 휴대폰번호 확인 후 명의자의 이름으로 자동 입력됩니다.
  • 휴대폰번호 확인을 위한 인증창 오픈 시 브라우저의 옵션이 팝업 차단일 때 진행이 안 될 수 있으며 아래 해결 방법에 따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.
  • 휴대폰번호 인증 시 문제 해결 방법

권한 신청

  • 권한을 1개 이상 신청하셔야 합니다.
  • 사용자 가입은 신청하신 권한이 승인 처리되면 완료되며 관리자 검토 후 승인까지 1~2일 소요됩니다.
    하단내용참조
    1. 필요한 권한 확인 후 체크 하세요.
    2. 승인기관 지정이 필요한 권한의 경우 승인기관 버튼을 클릭 후 승인기관을 선택 하세요.
    3. 권한 승인 혹은 시스템 문의는 권한별로 연락처가 다르므로 확인 후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가입신청 완료 후 권한 문의처 확인 방법

  • 이미 가입된 휴대폰번호라면 간편인증 등으로 로그인 후 계정을 확인하셔야 합니다.
  • 로그인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로그인, 간편인증 로그인 등 방법이 있으며
    • 공동인증서 갱신·변경 버튼을 클릭하시고 로그인할 인증서를 등록 하시면 됩니다.
    • 간편인증 로그인은 휴대폰 인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  • 로그인 후 기관(부서) 변경이 필요한 경우 탈퇴 후 재가입 또는 기관(부서) 변경하셔야 합니다.

  • 사용자 가입 중 휴대폰번호 인증으로 휴대폰을 등록하게 됩니다. 그때 휴대폰 명의자 이름을 가입자 이름으로 등록합니다.
  • 단 공동인증서(개인)를 등록한 가입자는 인증서의 성명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.

  • 공동인증서 로그인 외 간편인증을 통한 로그인도 가능합니다. 필요에 따라 공동인증서를 등록하시면 됩니다.
  • 가입 시 공동인증서 등록 화면에서 건너뛰기 할 수 있으며 가입 후에도 공동인증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.

  • 공동인증서를 등록하지 않았으면 간편인증으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.
  •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갱신·변경 버튼을 클릭하시고 휴대폰번호 인증 후 로그인할 인증서를 등록하시면 됩니다.

  • 사용자 가입 후 승인 대기 중인 사용자인 경우 가입신청 취소 후 재가입하시면 됩니다.
    • 로그인하시면 사용자 가입 대기 화면으로 로그인되며 화면 하단에 가입신청취소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
  • 승인된 사용자인 경우 기관(부서)변경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공동인증서 암호를 연속하여 5회 잘못 입력하면 로그인이 제한됩니다.
  • 로그인 제한된 계정은 휴대폰 본인 확인을 통해 잠금 해제 후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.
  • 공동인증서 암호를 확인 하시고 로그인 하시면 휴대폰 본인 인증이 실행됩니다.
  • 잠긴 계정은 다른 로그인 수단으로 로그인하셔도 휴대폰 본인 확인이 필요합니다.
  • 인증서의 암호를 분실하신 경우 발급받은 기관에서 재발급받으신 후 로그인하시거나
  • 사용가능한 공동인증서를 공동인증서 갱신·변경으로 등록 후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사용자 가입 후 간편서명 사업자별 핸드폰 앱을 이용하여,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에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.
  • 간편인증 로그인 시 휴대폰 인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  • 간편서명을 위해서는 간편서명 사업자별로 제공하는 인증서 발급 절차에 따라 먼저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.

  • 사용자 가입 시 등록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.
  • 공동인증서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설치되나 필요하신 경우 로그인 화면에서 내려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.
  • 공동인증서를 등록하지 않은 사용자는 공동인증서 갱신·변경으로 인증서 등록 후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인증서 기간 만료 등으로 다른 공동인증서를 등록하고자 한다면 공동인증서 갱신·변경으로 인증서 등록 후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해당 로그인은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과 디지털원패스간 연동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우선 디지털원패스(www.onepass.go.kr) 사이트에 방문하여 절차에 따라 가입합니다.
  •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 로그인 후 나의정보 화면에서 연동하기 버튼 클릭으로 연동합니다.

  • 신청하신 권한이 아직 승인 처리되지 않은 사용자는 사용자 정보 창으로 로그인됩니다.
  • 신청하신 권한 중 1개 이상 승인되면 정상 로그인되며 승인 처리는 1~2일 소요 됩니다.

  • 신청하신 권한이 아직 승인 처리되지 않은 사용자는 사용자 정보 창으로 로그인됩니다.
    • 사용자 가입 후 승인 대기 상태
    • 기관(부서) 변경 후 권한 미신청 상태
  • 사용자 정보 화면에서 신청 권한 추가 또는 취소할 수 있습니다.
  • 신청하신 권한 중 1개 이상 승인되면 정상 로그인되며 승인 처리는 1~2일 소요 됩니다.
  • 권한 승인에 대한 문의는 권한별 문의처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로그인에 사용할 공동인증서를 등록하거나 사용 중인 공동인증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
  • 로그인 화면에서 공동인증서 갱신·변경으로 휴대폰 인증 후 변경합니다.
하단내용참조

  • 공동인증서 기간 만료 이거나 폐기된 인증서일 때 인증서 확인창에서 보이지 않습니다.
  • GPKI 등의 경우 기간이 남아 있는 경우도 인증기관에서 폐기 처리할 수 있어 인증기관에 확인 필요합니다.
  • 각 인증기관에 확인 후 인증서를 재발급받아 로그인 화면에 있는 공동인증서 갱신·변경으로 등록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공동인증서 기간 만료 이거나 폐기된 인증서일 때 인증서 확인창에서 보이지 않습니다.
  • GPKI 등의 경우 기간이 남아 있는 경우도 인증기관에서 폐기 처리할 수 있어 인증기관에 확인 필요합니다.
  • 각 인증기관에 확인 후 인증서를 재발급받아 로그인 화면에 있는 공동인증서 갱신·변경으로 등록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공동인증서 변경·갱신 시 휴대폰번호 인증 후 인증서를 등록합니다. 이 중 휴대폰번호 인증 화면 이후 진행이 되지 않는다면 쿠키 및 캐시 삭제 > 브라우저 재시작 후 다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.

  • 공동인증서의 비밀번호 확인은 해당 인증서의 발급기관에 문의 바랍니다.

  •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에서는 인증서를 따로 발급해드리고 있지 않습니다.
  • 인증서는 금융결제원, 한국정보인증, 한국전자인증, 한국무역정보통신, 한국증권전산, 행정전자서명인증관리센터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

  •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 로그인은 간편인증 로그인, 공동인증서 로그인,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등 다양한 로그인 방법이 있습니다.
  • 공동인증서 로그인이 안 되는 사항이시면 그 외 다른 수단으로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메시지 출력 후 휴대폰 인증 창이 활성화되며 휴대폰번호 확인 후 사용자 가입 여부를 확인합니다.
  •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 미가입자는 사용자 가입 후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사용자는 본인의 업무에 맞는 권한을 신청해야 합니다.
  • 신청한 권한은 승인 담당자가 적정성 검토(1~2일 소요) 후 승인 처리합니다.
  • 권한승인에 대한 문의는 권한 별 승인 담당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사용자 가입 후 승인 대기 중인 사용자인 경우

하단내용참조
  1. 승인 대기 상태에서는 기관(부서) 전화번호 수정이 가능합니다.
  2. 필요한 권한 확인 후 체크 하시고 화면 아래 저장 버튼을 클릭하세요.
  3. 승인기관 지정이 필요한 권한의 경우 승인기관 버튼을 클릭 후 승인기관을 선택 하세요.
  4. 권한 승인 혹은 시스템 문의는 권한별로 연락처가 다르므로 확인 후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.
  5. 기관(부서), 이름, 아이디, 휴대폰번호 등 수정이 필요하신 경우 가입신청취소 후 재가입하시기 바랍니다.

승인된 사용자인 경우

하단내용참조
  1. 로그인 후 첫 화면에서 왼쪽 메뉴에 권한정보 클릭하세요.
  2. 권한 상태 조회 옵션 선택 후 조회 버튼 클릭하세요.
  3. 권한 승인 혹은 시스템 문의는 권한별로 연락처가 다르므로 확인 후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.
  4. 필요한 권한 확인 후 승인신청 버튼 클릭 혹은 불필요한 권한의 경우 미승인처리 버튼을 클릭하세요.

  •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에 로그인 후 필요하신 권한을 신청 또는 취소할 수 있습니다.
  • 아래 안내에 따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에 로그인 후 필요하신 권한을 신청 또는 취소할 수 있습니다.
  • 아래 안내에 따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에 로그인 후 필요하신 권한을 신청 또는 취소할 수 있습니다.
  • 아래 안내에 따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신청한 권한은 승인 담당자가 적정성 검토(1~2일 소요) 후 승인 처리합니다.
  • 권한 승인에 대한 문의는 권한별 승인 담당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기관 유형별 신청할 수 있는 권한이 다릅니다.
  • 신청하려는 권한이 없는 경우 기관 유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    • 행정|공공기관,시도,읍면동,보건소,의료기관 등 업무에 맞는 기관 유형 확인 후 가입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    • 가입 완료 후 사용 중인 사용자는 기관 유형 확인 후 기관(부서)변경 하시고 권한 신청 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권한이 미승인 처리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.
    • 장기간(90일) 미접속 사용자
    • 기관(부서) 변경 후 권한을 신청하지 않은 사용자
  •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에 로그인 후 필요한 권한을 신청하시면 됩니다.

  • 휴대폰번호 변경을 위해서는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에 로그인하셔야 합니다.
  • 로그인 후 화면 오른쪽 위에 나의정보 버튼 클릭 > 휴대폰번호 변경 클릭 후 절차에 따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사용자 가입 후 대기 중인 경우 가입 취소 후 재가입 바랍니다.

  • 실명 수정을 위해서는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에 로그인하셔야 합니다.
  • 로그인 후 화면 오른쪽 위에 나의정보 버튼 클릭 > 실명확인(수정) 클릭
  • 실명 확인(수정)을 위해서 등록하신 휴대폰번호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.
  • 본인인증 후 실명으로 이름이 수정됩니다.
  • 사용자 가입 후 대기 중인 경우 가입 취소 후 재가입 바랍니다.

  • 기관(부서) 변경을 위해서는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에 로그인하셔야 합니다.
  • 로그인 후 화면 오른쪽 위에 나의정보 버튼 클릭 > 기관(부서)변경 버튼 클릭 후 절차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.
    나의정보 기관(부서)변경 주의사항
  • 기관(부서)변경으로 인한 업무 시스템 내 데이터 처리(조회, 삭제 등)는 해당 업무 시스템 담당자에게 문의 바랍니다.

  • 폐업된 병원 사용자는 개원된 병원으로 기관(부서) 변경하셔야 합니다.
  • 로그인 시 사용자 정보창으로 로그인된 상태라면 화면 하단에 탈퇴 버튼을 클릭 하시고 탈퇴 후 재가입 하셔야 합니다.

  • 사용자 인증 강화를 위한 기능으로 접속할 수 있는 PC를 사용자가 직접 사전 지정(5개)합니다.
  • 접속PC 지정 시 휴대폰번호 확인이 필요하며 다음 로그인 시에는 자동으로 접속PC 확인됩니다.
    • 단 사전지정 정보는 웹브라우저에 저장되므로 웹브라우저 저장정보를 삭제할 경우 접속PC 재지정 필요합니다.
      (웹브라우저 저장정보 : 열어본 페이지 목록, 임시파일, 쿠키, 저장된 암호 및 웹 양식 정보 등)
  • 접속PC 확인 중 오류 발생 시 아래 안내에 따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.

  • 접속PC 사전지정 중 메시지별 처리 방법입니다.
    • “접속PC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….”
      해당 브라우저의 쿠키 및 캐시를 삭제 후 다시 시도하시기 바랍니다.
    • “등록된 휴대폰번호와 인증하신 휴대폰번호가 일치하지 않아….”
      가입 시 등록하신 휴대폰 번호와 인증한 휴대폰 번호가 틀려서 나온 메시지입니다.

  • 해당 브라우저의 설정(브라우저 상단 우측 ... 클릭)에서 쿠키 허용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.
    • 크롬 : 설정 ->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->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
    • 엣지 : 설정 -> 쿠키 및 사이트 권한 ->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관리 및 삭제

  • 교육권한이 없는 사용자면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에 로그인 > 권한정보 > 권한상태선택 조회 후 권한 신청 하시기 바랍니다.
    • 신청하실 권한은 “교육관리 User(학습자)”입니다.
    • 권한 신청 후 승인은 1~2일 소요됩니다.
  • 권한 승인이 완료되면 교육시스템(https://edu.kdca.go.kr)에 로그인하시고 절차에 따라 수강하시면 됩니다.

  • 교육권한이 없는 사용자면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에 로그인 후 권한 신청 하시기 바랍니다.
    • 신청하실 권한은 “교육관리 User(학습자)”입니다.
    • 권한 신청 후 승인은 1~2일 소요됩니다.
  • 교육시스템에서의 간편인증 로그인은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에서 간편인증 등록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신청된 권한은 승인까지 1~2일 소요 될 수 있습니다.
  • 승인이 완료되면 교육시스템 (https://edu.kdca.go.kr)로 접속 후 로그인하시고 절차에 따라 수강하시면 됩니다.
  • 권한승인에 대한 문의는 권한별 연락처로 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사용자 탈퇴를 위해서는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에 로그인하셔야 합니다.
  • 사용자의 권한 상태별로 로그인되는 화면이 다릅니다.
  • 사용자 가입 후 대기 중인 사용자인 경우
    • 로그인하시면 사용자 가입 대기 화면으로 로그인되며 화면 하단에 가입신청취소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.
    하단내용참조
  • 권한이 없는 사용자의 경우
    • 로그인하시면 사용자 정보(권한 신청) 화면으로 로그인되며 화면 하단에 탈퇴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.
    하단내용참조
  • 승인된 사용자인 경우
    • 로그인 후 오른쪽 위에 나의정보 버튼 클릭 후 하단에 탈퇴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.
    하단내용참조 하단내용참조

  • 가입 시 등록한 휴대폰번호 확인 후 공동인증서 등록 혹은 간편인증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공동인증서 갱신·변경 버튼을 클릭하시고 휴대폰번호 인증 후 로그인할 인증서를 등록하시면 됩니다.
    • 간편인증 로그인은 간편서명 사업자(카카오, 네이버 등)별 휴대폰 앱을 통한 로그인입니다.

  •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에 로그인 후 아래 안내에 따라 탈퇴하시면 됩니다.

  • 폐업한 기관의 사용자는 일정 기간 이후 자동 탈퇴 됩니다.
  • 예전 자료는 업무 시스템별로 처리 방법이 틀립니다.
  • 재가입 시 이전 업무 권한을 받으시고 해당 시스템 담당자에게 문의 바랍니다.

  • 휴대폰번호는 사용자 가입, 실명확인, 공동인증서 갱신·변경 등에서 확인합니다.
  • 사용자 가입 시 등록하는 휴대폰 번호는 가입 여부, 실명 확인 등에 사용됩니다.
  • 휴대폰번호 확인을 위한 인증 창 오픈 시 브라우저의 옵션이 팝업 차단일 때 진행이 안 될 수 있으며 아래 해결 방법에 따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.

  • 쿠키 및 캐시 삭제 > 브라우저 재시작 후 다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.
  • 사용하시던 브라우저를 다른 브라우저(엣지->크롬, 크롬->엣지)로 변경 후 시도해 보세요.

  • 쿠키 및 캐시 삭제 > 브라우저 재시작 후 다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.
  • 사용하시던 브라우저를 다른 브라우저(엣지->크롬, 크롬->엣지)로 변경 후 시도해 보세요.

  • 쿠키 및 캐시 삭제 > 브라우저 재시작 후 다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.
  • 사용하시던 브라우저를 다른 브라우저(엣지->크롬, 크롬->엣지)로 변경 후 시도해 보세요.

하단내용참조

Chrome 설정

쿠키 및 캐시 파일 삭제
쿠키 및 캐시 파일 삭제
쿠키 및 캐시 파일 삭제

*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후 모든 브라우저를 닫고 다시 실행 후 접속하시기 바랍니다.

설정 초기화 방법

  • 브라우저의 각 설정을 기본값으로 되돌리는 방법입니다.
  • "설정 > (왼쪽메뉴)설정 초기화 > 설정을 기본값으로 복원" 화면으로 이동하세요.
  • 혹은 설정 화면의 상단 검색란에 "복원"을 검색 하셔도 됩니다.
  • "설정 초기화" 버튼을 클릭 하세요


Edge 설정

쿠키 및 캐시 파일 삭제
쿠키 및 캐시 파일 삭제

* 검색 데이터 지우기 후 모든 브라우저를 닫고 다시 실행 후 접속하시기 바랍니다.

설정 초기화 방법

  • 브라우저의 각 설정을 기본값으로 되돌리는 방법입니다.
  • "설정 > (왼쪽메뉴)원래대로 설정 > 설정을 기본값으로 복원" 화면으로 이동하세요.
  • 혹은 설정 화면의 상단 검색란에 "복원"을 검색 하셔도 됩니다.
  • "초기화" 버튼을 클릭 하세요

Chrome 설정

  • "설정 >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>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"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세요.
  • "쿠키 허용 혹은 시크릿 모드에서 타사 쿠키 차단" 옵션을 선택하세요.
  • "모든 창이 닫히면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삭제" 옵션을 해제하세요.
쿠키 허용

Edge 설정

  • "설정 > 쿠키 및 사이트 권한 > 쿠키 및 저장된 데이터 >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"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세요.
  • "사이트에서 쿠키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도록 허용" 옵션을 선택하세요.
  • "설정 > 개인 정보, 검색 및 서비스 > 개인 정보, 검색 및 서비스 > 닫을 때 검색 데이터 지우기"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세요.
  • "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" 옵션을 해제하세요.
쿠키 허용
쿠키 허용

  •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은 여러 업무 시스템이 모여 있는 곳으로 각 업무 시스템마다 담당자가 다릅니다.
  • 사용자 가입, 로그인 043-719-8272, 8282
  • 코로나19 정보관리시스템(확진자 신고) 1522-6339
  • 방역통합정보시스템 사용자 문의 1522-6339 | 감염병관리 1522-6339 | 검역관리 070-4948-3462~3
  • 예방접종 043-719-8398~8399
  • 교육 043-719-8398~8399
  • 결핵관리 043-719-7320
  • 고혈압당뇨 1522-6339
  • 희귀질환자 070-8680-3127
  • 각 업무 시스템 문의는 해당 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.

"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팀User(읍|면|동)" 권한 안내
해당 권한의 업무 종료로 권한 삭제함(2023.12.28)
기관유형 : 읍면동
업무내용 : 증명서 발급 가능한 권한
권한문의 : 17개 시·도청 코로나19 예방접종부서로 문의
기능문의 : 예방접종관리과 043-719-8398~8399
"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팀 User(콜센터)" 권한 안내
기관유형 : 행정|공공기관
권한문의 : 17개 시·도청 코로나19 예방접종부서문의
기능문의 : 예방접종관리과 043-719-8398~8399
코로나19 확진자 신고 문의
기능문의 : 1522-6339
코로나19 정보관리시스템 권한 문의
미승인 경우 : 개인인증서만 승인 처리 합니다. 인증서 확인 부탁드립니다.
보건소 기간제 선생님의 코로나19 정보관리시스템 권한
공문 확인 후 승인이 가능하므로 공문을 발송하신 경우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.

문의 연락처
사용자 가입 : 1522-6339
감염병관리 : 1522-6339
검역관리 : 070-4948-3462~3
자동신고(시스템문의) : 070-7599-1511~2
자동신고(업무관련) : 02-6263-8353